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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니티 기기에 따른 가변 해상도 조절하기 (Adjusting the variable resolution in Unity, depending on the device.)
    유니티 개발/학습노트 2021. 9. 29. 18:49

    *본 게시글은 독자에게 설명하는 글이 아닌 개인 학습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도중 해상도 조절에 대해 공부해야겠단 생각이 들어서 정리할 겸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문제점

     

     

    유니티로 제작한 게임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돌아가는것을 생각해보면 각자의 플랫폼에 최적화되어있는 해상도에 맞춰 게임도 해상도가 변경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일 이를 고려하지않고 게임을 제작하게 된다면 모바일 게임을 예로 들었을 경우 특정 기기에선 잘 보이는 사물이나 UI가 어떤 기기에선 잘 안 보이거나 잘릴 수도 있습니다.

     

     

    2. 해결법

     

     

     a) 캔버스 조절하기

     

    UI를 표시하는 캔버스의 캔버스 스케일러를 조절해야 합니다.

     

    그림1. 스케일모드를 Scale With Screen Size로 변경한 모습

    UI Scale Mode는 해당 캔버스에서 UI가 스케일 되는 방법을 정해줍니다. Scale With Screen Size를 하시면 화면 크기에 맞게 UI 크기도 가변적으로 적용됩니다.

     

    Screen Match Mode는 위에 적어둔 Reference Resolution에 안맞을 경우 캔버스를 어떤 식으로 맞출지 정해주는 요소로, Expand로 설정하면 작은 화면이나 큰 화면에 관계없이 화면 대비 어느 정도 일정한 크기를 유지시켜줍니다.

     

     b) 컨텐츠 Anchor 조절하기

     

    해상도 변경에 따라 자동으로 콘텐츠의 Anchor를 조절하기 위해선 우선 해당 게임 오브젝트를 클릭한후 RectTransform 컴포넌트에서 왼쪽 상단에 Stretch Bottom이 가로 세로로 적혀있는 사각형을 클릭해줍니다.

     

    그림2. Anchor 설정 화면

    Alt 키를 누른 채로 원하는 화면 기준으로 정렬하거나 Stretch를 해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UI 콘텐츠를 설정해 놓으면, 어떤 해상도에서도 화면에서 원하는 위치에 콘텐츠가 나타나게끔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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